전후문학은 위기적 정황을 배경으로서 인간의 우명의 비극성을 그리고 있으나, 그러한 위기적 정황 속에 있어서정황을 초극하는 기회를 잡는 일은 거의 성공하지 않았다.
<모래의 여자>에 있어서 주인공과 여자와의 관계는 <백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로맨틱하지 않다. 그것은 건조한 관계여서 정상적인육체를 갖는 일체의 남녀의 자와 웅으로서의 보통의 정상적인 관계 이상의 그 무엇도 아니다.
일상성을 잃어버린 이상상태라고 하기 보다는 일상성이 한껏 왜소해진 극한이라고까지 말할수있는 정황인 것이다.
작자 아베 고보는 일상생활로부터의 도망과 탈출을 꿈꾸는 로맨티즘의 대상으로서 위기를 포착하는 대신 일상생활의 정수를 다름아닌 위기적 정황으로서 포착했다. 그런 의미에서 이작품은 전후문학을 전환하는 기점을 마련하는 중요한 의미를 짊어진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모래의 여자>에 있어서 주인공과 여자와의 관계는 <백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로맨틱하지 않다. 그것은 건조한 관계여서 정상적인육체를 갖는 일체의 남녀의 자와 웅으로서의 보통의 정상적인 관계 이상의 그 무엇도 아니다.
일상성을 잃어버린 이상상태라고 하기 보다는 일상성이 한껏 왜소해진 극한이라고까지 말할수있는 정황인 것이다.
작자 아베 고보는 일상생활로부터의 도망과 탈출을 꿈꾸는 로맨티즘의 대상으로서 위기를 포착하는 대신 일상생활의 정수를 다름아닌 위기적 정황으로서 포착했다. 그런 의미에서 이작품은 전후문학을 전환하는 기점을 마련하는 중요한 의미를 짊어진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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